티스토리 뷰

목차



    "기본 용어부터 최신 이슈까지 핵심만 골라 알려주는 경제 멘토링" 경제를 알려면 뉴스를 봐야 하고, 뉴스를 보려면 기초를 다져야 합니다. 세상을 읽는 힘이 되어주는 가장 친절한 경제 이야기를 통해 경제 전문가가 되어줄 지침서입니다.

    토리텔러 (지은이), 미래의창 (출판)

    이 정도는 알아야 경제 기사를 읽을 수 있다!

    경제를 알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핵심 멘토링 우리의 삶과 경제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내가 속한 사회를 이해하고 그 사회에서 잘 먹고 잘살기 위해서는 경제를 알아야 합니다. 이때 경제 공부의 첫걸음으로 흔히 추천하는 방법이 바로 경제 기사 읽기입니다. 하지만 어느 날 갑자기 뉴스를 본다고 몰랐던 개념들을 이해할 수 있을까? 기사를 읽어 내려가다 보면 경제의 흐름이 눈앞에 저절로 그려질까? 이 책의 저자는 준비되지 않은 기사 읽기의 부작용을 조심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기초 없이 무작정 정보를 들이붓기만 하면 오히려 경제가 더욱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고, 기사의 논조에 따라 이리저리 휘둘릴 수 있기 때문이다. 쉽게 익혀야 쉽게 적용합니다! 찰떡같은 설명으로 복잡한 개념들도 머릿속에 쏙쏙 경제는 이론대로만 움직이지 않습니다. 워낙 다양한 요소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예상치 못한 변수들이 곳곳에서 튀어나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론적 정의를 외우는 것보다 상황에 맞게 개념을 응용할 줄 아는 것에 더 중점을 둬야 합니다. 저자는 친근한 비유를 들어 개념을 쉽게 익히고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GDP를 밥그릇에, 금리를 신호등에, 경상수지를 성적표에, 주식시장을 게임 속 던전에 빗댄 찰떡같은 설명을 읽다 보면 자연스레 경제와 가까워진다. 개념의 이해에서 그치지 않고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제 기사 헤드라인도 풍부하게 실으며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덮을 무렵에는 기사 헤드라인만 보고도 전체 맥락을 짐작할 수 있는 능력도 얻게 될 것입니다.

    뉴스와 기사가 끝이 아니다! 나만의 기준으로 봐야 진짜 경제가 보인다.

    뉴스를 보고 기사를 읽으면 시시각각 변하는 국내외 경제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 경제 기사 읽기의 전부는 아닙니다. 현황을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만큼 경제를 판단하는 나만의 기준을 세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아직 경제를 보는 틀이 갖춰지지 않은 대학생과 취업 준비생, 사회 초년생에게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이 책은 상황별, 경제주체별로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 때로는 임금을 받는 직장인의 입장에서, 때로는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때로는 시장의 균형을 도모하는 정부의 입장에서 생각할 거리를 던져줍니다. 그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관점을 골라 이해의 깊이를 더해보자. 경제의 세계에 입문해야 하는 여러분에게 이 책이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줄 것입니다.

    세상 친절한 경제상식 도서 뉴스가 들리고 기사가 읽혀요.

    경제 뉴스만 보면 지끈지끈 머리 아프거나,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하시는 경제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은 모두 모이세요! 경제기사나 뉴스를 접하면서 요즘 경기가 좋다, 나쁘다를 어떻게 정의를 하는지는 정작 잘 알지 못하죠. 이 책에서는 경기가 좋을 때는 어떤 흐름이 나타나는지, 그리고 경기가 나쁠 때는 어떤 흐름이 나타나는지 다양한 핵심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요즘 경기가 좋지 않고 물가도 오르고, 금리도 치솟아서 가계 부담이 늘고 있습니다. 금리에 대해서도 우리 삶에 얼마나 밀접한 관련이 있는지 자세한 예시를 들며 설명하고 있어서 그 부분이 좋았습니다.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에 대해서도 쉽게 설명하고 있어 초등학생도 금세 이해가 됩니다. 또한 경제뉴스로만 접했을 때는 정말 어려웠던 장단기 금리 역전이 되었을 때는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장단기 금리 역전 = 불황이 올 신호) 그리고, 경제상식하면 주식과 부동산도 빼놓을 수 없죠? 핵심 개념들만 쏙쏙 설명하고 있습니다. 실제 뉴스 기사를 보고 뜻을 해석해 볼 수 있어서 직접적인 도움이 됩니다. 뉴스만 보았을 때는 무슨 뜻인지 알 수 없는 단어들을 뜻풀이, 해석을 잘해주고 있어 누구나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경제 흐름을 볼 때 빼놓을 수 없는 나라 미국과 중국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두 나라의 경제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까지 알 수 있습니다. 경제 전반에 대한 최근 흐름과 금리, 주식, 부동산 그리고 환율과 관세까지. 한 권만 읽으면 핵심 개념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이제 경제뉴스 기사는 더 이상 외계어가 아니랍니다. 사회초년생이라면 무조건 읽어보시길 권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