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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설이나 드라마에 푹 빠져들어 몰입할 때, 혹은 예술작품을 보며 설명할 수 없이 벅차오를 때, 우리는 미스터리를 향한 희열과 갈망을 경험하실 것입니다. 그런 경험을 설계하는 법을 명쾌하게 풀어내는 게 이 책의 목표입니다. 새로운 것을 만들 과 애쓰고 있다면, 구태의 연함을 날려버릴 해독제를 찾고 있다면, 바로 이 책을 추천해 드립니다. "마음을 사로잡고 싶은가? 가장 먼저 이 책을 읽어라."

    조나 레러 (지은이), 이은선 (옮긴이), 윌북 (출판)

    인생이라는 미스터리를 즐겁게, 현명하게 살아내는 법

    모호함이야말로 좋은 예술의 조건입니다. 영화감독 박찬욱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영국의 소설가 존 파울즈는 이렇게 썼다. 사람들이 절대 잊지 않는 것, 그것은 풀리지 않은 수수께끼다. 미스터리만큼 수명이 긴 것도 없다. 훌륭한 작품은 한 가지 해석을 정답으로 규정하지 않음으로써, 수 세기를 가로질러 사람들의 마음속에 살아남습니다. 쉽게 잊히지 않는 전율과 감동을 선사합니다. 하지만 인간은 작품 속 미스터리에는 매료되면서도, 현실에서 마주하는 불확실성과 모호함에는 불안을 느끼며 정답을 알 수 없는 상황을 꺼리곤 합니다. 저자는 책의 후반부에서 이러한 역설을 짚어내며, 수수께끼를 품은 작품들이 종잡을 수 없는 미스터리 그 자체인 삶을 이해하고 살아가는 데 우리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로 이야기를 뻗어나갑니다. 예컨대 압도적인 예술작품이 선사하는 설명할 수 없이 벅차오르는 감정은 정신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실험에 따르면 이때 느끼는 경외감은 이기적인 관점에서 정보를 처리할 때 활성화되는 뇌의 디폴트 네트워크를 잠재운다. 이기심의 틀에서 벗어나 타인에게 더 관심을 기울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책에서 소개하는 한 실험에 따르면, 마치 현실 속 사람처럼 복합적이고도 입체적인 캐릭터가 등장하는 문학작품을 자주 접한 사람은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알아차리는 마음 이론 검사에서 훨씬 높은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작품 속 인물의 심리 상태를 추론하고, 미묘한 감정적 단서에 주의를 기울이는 일이 현실에서 마주하는 인간관계에 관한 미스터리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저자는 미스터리를 즐길 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인생에서의 재미와 의미를 찾는 동력이며, 인간의 가장 본질적인 추론적 사고와 창의적인 사유를 가능하게 하고,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도록 돕는 열쇠가 된다고 말합니다. 과학적 탐구와 예술적 상상력 위에서 인간에 대한 빛나는 통찰을 보여주는 이 책은 실로 뇌과학과 예술, 문학의 흥미로운 삼중주입니다. 콘텐츠 포화 시대에서 돌파구를 찾는 창작자들은 물론, 인간이라는 존재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싶은 모든 독자에게 흥미진진한 독서 경험을 선사할 것입니다.

    지루하지 않게 만드는 비밀, 미스터

    지루하면 죽는다!! 제목이 너무 강렬하지 않나요? 이 책을 책상 위에 올려놓았더니 가족들이 지나가다 한 마디씩 합니다. 제목이 너무 강렬하다며 공포소설이냐고 물어보고, 재미난 책이냐고 물어보기도 하고, 자기도 지루해 죽을 거 같다며 놀아달라고 조르기도 하네요. 제목만으로도 눈길을 확 잡아끄는 책! 그런데,, 무슨 내용일까요?? 제목만 봐서는 무슨 내용일지 감이 안 오지 않나요? 바로 모두가 끌리는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특히 뇌과학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미스터리? 콘텐츠? 뇌과학? 단어가 심상치 않네요. 혹시 이 책은 어렵냐고요? 절대 아닙니다! 재미납니다. 이 책 역시나 지루하면 죽을 수도 있기에.. 아니, 바로 덮어버릴 수도 있기에...! 추리소설의 여왕, 애거서 크리스티는 무명작가 시절에 실종되는 사건이 있었다고 하네요. 자살에서 살인사건으로 점점 미궁에 빠지면서 대중들의 관심을 받았던 그녀의 실종! 결국 그녀는 스스로 사라졌던 거였답니다. 미스터리한 단서들을 하나 가득 남긴 채로.. 그리고 그녀는 추리소설의 여왕이 되죠. 추리소설 마니아들이라면 누구나 아는 에드거 앨런 포는 잡지에서 암호 해독을 하면서 푼돈을 벌던 시절이 있었는데요. 아무나 풀 수 없던 암호같이 해결할 수 없는 사건을 창조해 내고 이를 해결하는 탐정을 통해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고 하네요. 이들 이야기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사건 자체보다는 과정이 더 중요하다는 점 사람들의 진정한 관심사는 미스터리였다는 점이었다네요.? 그런데, 이 책에서는 그 이유를 조금 더 깊이 들어가서 살펴보고 있더라고요. 바로 도파민이라는 물질..!! 도파민은 세상에서 가장 재밌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신경 물질이라고 하는데요. 즐겁다는 느낌! 저걸 보라는 지시! 바로 이런 것들이 도파민의 역할이라고 하더라고요. 지금 여러분이 이 글을 읽는 이유도 아마 도파민 때문에 입니다. 아무튼, 미스터리한 느낌이 바로 도파민을 가장 자극한다고 합니다. 이걸 신경과학자들은 예측 오류라고 한다는데요. 예측을 했는데 오류가 있다. 그런데 그게 재미나다? 인간은 역시 불완전한 존재인가 봅니다. 그래서 더 신기하고 재미난 존재가 아닐까도 싶네요. 미스터리를 향한 희열과 갈망.. 이를 극대화하기 위해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이것만 알면 세상 모든 사람들을 사로잡을 수 있을 테니 마법의 지팡이면서 요정의 램프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다섯 가지 전략을 제시해 주네요. 결정적인 정보를 감추는 미스터리 박스부터 창작 과정이 더 궁금하게 만드는 상상력 증폭시키기, 낯설지만 매력적인 규칙 깨부수기, 복잡하고 흥미롭지만 파악하기 어려운 마성의 캐릭터,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모호할수록 흥미로워질 수 있다는 의도적인 모호함까지.. 어려워 보이진 않네요. 찬찬히 읽어보니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내가 왜 해리 포터에 빠져들 수밖에 없었는지, 속임수라는 것을 알면서도 마술 공연을 보게 되는지, 모나리자의 신비로움에 매혹되었는지 말이죠. 지루하면 죽는다. 인간이란 존재는 쾌락을 추구하는 존재이기에 너무 당연한 이야기일 듯합니다. 지루한 것을 누가 굳이.. 세상에 재미나고 놀라운 것들이 얼마나 많은데 말이죠. 그래서 생각해 봅니다. 제가 쓴 책리뷰도 지루한 것이 아닐까? 이렇게 재미난 책을 너무나도 지루하게 쓰고 있는 것은 아닐까? 책을 죽이고 있는 것이 아닐까?라고 말이죠.

    매혹적인 스토리텔링의 법칙

    뇌과학계의 슈퍼스타로 등극하며 전 세계 독자들을 매료시킨 조나 레러가 전하는 스토리텔링의 과학 '지루하면 죽는다'. 뇌과학과 인지심리학으로 밝히는 매혹적인 스토리텔링의 법칙을 만나보세요. 우리 뇌는 왜 그토록 미스터리에 빠져드는 걸까요? 왜 사람들은 셜록 홈스, 아르센 뤼팽 캐릭터를 좋아하고 애거서 크리스티에 미칠까요? 신경과학과 문학을 전공한 저널리스트이자 작가 조나 레러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뇌과학과 인지심리학을 바탕으로 우리 뇌가 이야기에 반응하는 방식을 살펴봅니다. 저자는 애거사 크리스티의 실종 자작극으로 서문을 엽니다. 무명작가에 불과했던 애거사 크리스티는 하루아침에 사람들에게 알려집니다. 실종사건 때문입니다. 자살도 살인도 애매한 미스터리한 상황을 스스로 만들고 사라진 겁니다. 온 언론에서 시끄럽게 떠들어댔고, 무려 11일이 지났을 때 애거사는 한 호텔에서 멀쩡히 나타납니다. 애거사는 훗날 이 일을 추격전으로 표현합니다. 단서를 찔끔찔끔 흘리며 해답은 최대한 늦게 공개한 겁니다. 완벽한 추격전을 연출한 겁니다. 그리고 회고록에서도 이 사건을 기점으로 애거사는 아마추어에서 프로로 변신했다고 말합니다. 자신의 실종 사건에서 터득한 교훈을 작품에 적용하며, 미스터리의 힘을 보여줬습니다. 추리 미스터리 소설에서는 작가의 전체 작품을 섭렵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왜 중독성이 있을까요? 순수 탐정소설을 창조한 에드거 앨런 포는 그전까지만 해도 결말을 안 채 단서 찾기를 추구했던 플롯을 바꿔버립니다. 이젠 결말을 모른 채 독자는 형사가 되어야 했습니다. 살인 자체가 아닌 '미스터리'가 핵심이 된 겁니다. 본격 인간 낚시 소설, 추리 장르가 시작됩니다. '지루하면 죽는다'는 스토리의 핵심 요소인 미스터리를 집중적으로 탐구합니다. 미스터리가 어떻게 우리의 감정을 자극하고, 우리의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지,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 미스터리가 가장 효과적으로 작동하는지 살펴봅니다. 우리의 관심을 관장하는 건 도파민! 예상하지 못했던 보상과 뜻밖의 사실을 재미있어한다고 합니다. 도파민을 솟구치게 하는 예측 오류, 상상력 증폭시키기, 규칙 깨부수기, 마성의 캐릭터, 의도적인 모호함이라는 다섯 가지 전략을 다양한 콘텐츠 사례로 하나씩 설명합니다. 서프라이즈 에그로 유튜브 키즈계의 선도적인 카테고리를 낳은 '라이언 토이스리뷰' 채널, 세상에 야구팬이 많은 이유, 장수 드라마의 비밀 등 흥미진진한 사례가 가득합니다. 특히 예측을 깨는 마술은 신경계의 변화를 잘 관찰할 수 있는 대표적 사례입니다. 우리는 마술을 속임수나 사기로 치부하지 않고 놀라움으로 받아들입니다. 마술을 보는 동안 사람들의 뇌에서는 '헉 미친! 회로'라고 부르는 전전두엽 피질과 전두회가 활성화되고, 미상핵이라는 영역이 계속 활성화된다고 합니다. 미상핵은 도파민계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명백한 오류를 목격하면서도 그 부조화를 억누르려 하지 않고 오히려 미스터리에 적극적을 관심을 기울이게 됩니다. 마술은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심리 실험과도 같다고 합니다. 속임수가 펼쳐지고 있다는 걸 아는 우리를 속여야 하니까요. 이처럼 호기심으로 도파민을 분출하게 하고 인지 편향을 불러일으키는 것들을 통해 미스터리를 창출하는 비밀을 알아갈 수 있습니다. 구태의연한 콘텐츠는 지루합니다. 공포영화의 뻔한 클리셰에 반격을 든 댄과 에두아르도는 어마어마한 수익을 올리는 결과를 낸 '블레어 위치 프로젝트'로 공포영화의 기존 규칙을 깨부쉈습니다. 물론 이후엔 그들의 영화가 클리셰가 될 때까지 모방되긴 했지만, 이처럼 전복적인 매력이 효과를 발휘하는 사례는 참 많습니다. 전략적 불투명성으로 종잡을 수 없는 인물을 만들어낸 셰익스피어, 아무도 풀지 못한 보이니치 필사본의 비밀, 오리로도 보이고 토끼로도 보이는 유명한 그림의 비밀, 해리 포터 시리즈 등 콘텐츠의 무기가 되는 미스터리에 대해 펼쳐집니다. 재미있는 건 이 미스터리 설계를 교육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교수법에 적용한 시카고 노블 아카데미 사례는 인생의 배움이 어떤 방식으로 이뤄져야 하는지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미스터리를 활용하여 탁월한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방법을 소개한 '지루하면 죽는다. 미스터리라는 키워드로 콘텐츠의 흡인력을 분석하는 재미있는 책입니다. 독자라면 왜 미스터리에 끌리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있고, 창작자라면 미스터리를 활용하여 자신의 작품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는 노하우를 배울 수 있습니다.